사주 추명학 (四柱 推命學)
사주(四柱)란 年 月 日 時의 네 기둥을 말한다. 각각 두 글자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八字가 된다. 그래서 세속에선 四柱八字란 말을 쓰고, 역리학자들은 四柱推命學 또는 命理學이라고 한다.
四柱推命學은 일체의 숙명에 의해서 지배된다는 사고에 대한 반기를 든것이라고 보아야 한다. 가령 신의 계시가 있어서 요절할것이라고 했다면 그시간만 기다리다 살아갈 것인가 ? 가난이 숙명이라면 그 숙명을 뒤집어 업고 잘 살수 있도록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할 것이다. 즉, 인간은 자기의 힘이나 노력을 하지않고 부와 영화와 행복을 가질수는 없는 것이다. 운명을 위해 절대적인 것이 필요하다면, 노력이 없이는 절대성도 운명도 어쩔수 없다. 종교 또한 신비성에 대한 매력과 신에 대한 구원이 아니다. 신이란 절대성을 놓고 인간의 향상을 위해 노력하려는 의지라고 할수 있다.
四柱推命學은 숙명에 대처 할수 있는 그 방법을 제시한다. 그것은 운명이 선천적인 조건에 의해 비롯된것이라면 이 운명을 변경 및 전환시키려는 노력이 그 방법이다. 즉, 나쁜 운명을 타고 났다고 해도 그 원인을 정확히 알고 극복해서 전환시키도록 노력하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이다, 자신의 결점을 몰랐을때 실패가 반복되다. 인간은 경험을 중요시 여긴다. 그것은 그 자체의 단어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경험과 체험을 통해서 실패, 아픔, 오산, 차질 .... 등을 체험하고, 그 다음에는 그 체험을 바탕으로 전환할수 있기 때문이다. 四柱推命學은 이런한 결점을 체험하기전에 미리 막고 개척해나가는데 가치와 진가가 있다. 易理學者가 이 값진 뜻을 저버린다면 세인들의 빈축을 사게 될 것이다.
世道人心을 교화하고 안심시키며 개인의 불행을 막고, 오래 살면서 행복을 누리게 하고, 자기 자신의 운명을 깨닫고 어려움을 견디게 하는 학문인 것이다. 우리는 인간의 노력 없이는 신의 절대성이 존재할수 없다는 것을 깊이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제 一 편 入門
四柱推命學에 入門하고자 하는 初學者들이 명심하여야 할 것은 推命學은 비법이 없다는 것이다. 陰陽의 이치와 五行의 원리를 깨닫도록 五行 相生, 相剋, 相比를 만독하라. 그러면 推命學의 巨星이 될 것이다. “자만심과 교만심을 버리고 토끼처럼 뛰지말고 거북이처럼 노력하라” 하시던 본 저자의 스승님 말씀을 강조해 본다.
제 一 장 陰陽論
推命學의 원리의 핵심은 陰과 陽이 맞서는 음양이론에 있다. 삼라 만상은 일정한 법칙에 의하여 나고 자라고 살고 죽는다고 우리는 알고 있다. 이것이 인간들이 발견한 陰․陽의 원리인가 한다. 陽이 크고 웅장하고 억세고, 남성적이라면, 음은 작고 우아하고 섬세하고 여성적이라 할수 있다. 만물은 모두 음양이 조화를 이루어야만 살 수 있다. 양만 있으면 해와 남자 낮고 여름만 존재하는 격이니 대혼란이 일어날 것이다. 이와같이 만물의 모든 형상과 사물을 음양으로 구분할 수 있다.
태초에 하느님께서 우리 인간에게 이 음양을 내려주셨다. 이로 인해 우리는 이조화속에서 살고 있는 것이다. 하늘에서 비가 내리고 빛을 비춰 주므로 땅은 그것을 받아서 비로소 만물을 낳고 기르고 항상 묵묵히 하늘에 순종하며 협력하여 조용히 제 할 일을 함으로 땅으로서의 보람이 있고 행복이 있는 것이다. 항상 변화하는 음양의 법칙을 자신의 것이로 신념화 하고 생활화 하여 주어진 여건에 대처하는 마음의 자세와 노력을 아울러 가진다면 운명의 방향을 개척해 나갈수 있다.
양각과 음각의 원리가 어울어져 살아감을 명심하고 음양이론을 숙지해보기로 해야 하겠다.
제 2 장. 오행론 (五行論)
五行이란 우주 삼라 만상을 다섯가지 물질로 대별하는 것인데 이는 木:나무, 火:불, 土:흙, 金:쇠, 水:물이다. 四柱推命學은 제1장의 陰陽理論과 본장의 오행이론을 합친 학문이다. 그래서 陰陽五行說이라고 부른다. 陰陽五行은 天干의 10干과 地支의 12支 안에 들어있다.
天干은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地支는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이와같이 천간과 지지를 연속하여 배합해 나가면 60개의 기둥이 설립되는데 이를 통칭 60甲子라 한다. 四柱推命學은 결국 天干과 地支의 결합에 의한 변화와 조화의 궁리다.
육십갑자표 (六十甲子表)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1. 오행 (五行)
四柱는 五行(木火土金水)의 이합집산에 의한 변화작용을 관찰하는데 핵심이 있으므로 오행의 근본을 파악하는 것이 사주연구의 선행조건이다. 자세한 설명은 뒤로 미루고 우선 십간의 십이지의 음양과 오행을 표시하면 다음과 같다.
天干 : 甲 乙 丙 丁 戊 己 庚 辛 壬 癸
五行 木 火 土 金 水 干支 陽 甲 丙 戊 庚 壬 陰 乙 丁 己 辛 癸
地支 : 子 丑 寅 卯 辰 巳 午 未 申 酉 戌 亥
五行 木 火 土 金 水 干支 陽 寅 午 辰戌 申 子 陰 卯 巳 丑未 酉 亥 1. 木 : 甲 乙 寅 卯
木은 지평선위에 솟아오른 한포기의 풀과 나무다. 동방에 속하는 밤의 계절이며, 해가 떠오르는 아침이다. 인류사회로써는 동양인에 속한다. 어질고 착한 소년처럼 따뜻한 애정을 가지고 있다. 木은 청색이다. 항상 푸르름을 간직하는 청년시절과 같지만 그 뿌리는 강자앞에 무릎꿇는 나약함이 있다. 나무는 태양(火)를 바라보며 거침없이 뻗어나가지만 바위나 장애물을 만나면 그대로 굴복하여 방향을 바꾸어 버리기 때문이다. 木은 土위에 성장하며 火를 보고 잎과 줄기가 발달하고 水를 만나 지혜를 얻는다.(영양을 섭취함) 나무는 칼(金)로써 다듬고 가꾸어야 제구실을 하게된다. 오행(木火土金水)중 어느 하나라도 많거나 부족하다면 썩거나 중도하차률이 많은 것이 木의 성향이라 할수 있다. 홍수가 생긴다면 고목은 뿌리채 뽑혀질망정 초목은 다시 생존할수 잇는 유연성을 가지고 있다. 木은 성상은 인자함에 있다. 그 누구도 나무 그늘에서 쉬어감을 당연히 여긴다. 우리 인간은 나무에서 나오는 산소를 호흡한다. 바람불면 바람을 막아주고 눈비오면 눈비를 막아준다. 고래로 부터 돌을 던져가며 그의 위대함에 소원을 빌기도 했다. 木에 속하는 동양인은 게절에 민감한 나무와 같이 애정과 감정이 생활을 지배한다고 볼수 있다. 타인에게 의존성이 강하며 성공과 실패를 빽(뒷줄)에 달려 있다고는 풍조가 만연하다. 木의 청년의 계절임을 새삼 인식하고 靑血로써 靑雲의 뜻을 떨쳐야 할 것이다.
2. 火 : 丙 丁 巳 午
남방에 속하는 火는 정열의 계절 여름이며, 정오의 뜨거운 햇살이다. 진취적이며 용감하고 적극적인 성격과 행동을 나타낸다. 인류학적으로 남방인은 뜨겁고 과격하다 특히 중동지방의 아랍인들은 전쟁을 하여도 6일 전쟁을 하듯 성미가 급하다 火는 예(禮)이다. 감방인들은 어느 인류보다 엄격한 예의와 율법을 강조한다. 또한 율법을 거역할 경우 체벌이 가혹할 정도로 과격하다. 모든 것은 재로 만드는 그의 색깔은 적(赤)색이다. 강자만이 살 수 있다는 이론이 통하는 남방인들의 사고 방식은 火를 상징하므로 우연이 아닌 듯하다 태양은 대지를 비추어서 생명체의 활동을 도와준다. 옛날부터 태양신을 숭배했고 인류는 그 위대함을 두려워 할 정도였다. 기독교나 불교나 또한 기타 여러종교에서 모두 촛불을 밝혀 사용함을 우리는 알 수 있다. 하물며 결혼식장에서도 축하의 촛불을 먼저 밝힌다. 긴 겨울처럼 웅크리지 말고 만물이 성장하는 여름을 바라보며 정열과 예의로써 정진해 보라.
3.土 戊己辰戌丑未 신(信)이란? 믿는다는 뜻이니 사회가 발달하고 복잡해지다보니 믿지못할 일과 믿지못할 사람들이 많은 줄로 안다. 土는 신용(信用)을 의미한다. 신용이 있는 사회는 지상 낙원과 같다 모든 것이 土의 품안에서 낳고 자라고 죽는다. 집을 지으면 집터가 되고 사람이 서면 안전지대가 된다. 성경에 사람은 흙으로 빚었다고 한다. 삼라만상을 다 받아들이는 土는 어머니품과 같다. 우리는 죽어서 흙으로 가니 산천(山川)이 고향이고 어머니 품이 아닌가 한다. 土는 황색으로 방향이 없다. 그저 철따라 변하는 피동적 자세다 기름진 땅에는 나무를 심어 가꾸어야 흙은 제구실을 하게 된다. 태양빛이 뜨거워 가뭄이 들면 비가 와야 옥토가 된다. 土속에는 온갖 만물이 포함되어 있다.金을 흙속에서 캐네는 것은 다 아는 사실이다. 흙과 물의 관계는 자못 위험성이 따른다 너무 많은 비가 내리면 홍수로 인해 둑은 무너져서 제구실을 못한다 반대로 흙이 너무 많으면 물은 고여서 썩고 만다. 이와 같이 오행(木火土金水)중 어느 하나라도 土와 불가분의 관계로 연결되어 있다 만주벌판처럼 크고 웅대한 대륙적 기질의 가슴으로 신의를 평생의 좌우명으로 살아야 하겠다.
4.金一庚辛申酉 옳은 마음 옳은 행동 옳은 말이 바로 의(義)다 용기와 만용의 구분이 서고 불의한 행동에 의분을 일으키게하는 정의감이 바로 金의 성격이다. 金은 오행중 경제를 관장하는 실리와 소득을 의미한다 金은 서방에 위치하고 있는 백색의 성향이다 옛부터 서양인들은 실리위주로 생활해 왔다. 인류중 가장 뛰어난 경제적 발전을 이룩한 인종이 바로 서양인들이다. 모두가 대등하고 자유롭고 평등한 민주질서가 제일 먼저 성장한 곳이 서방이다. 동양인 키는 정 반대의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한다. 우리는 군신관계를 중요시 여기던 시대가 있었다면 서방 세계는 경제적 주종관게로 부의 척도로써 인간의 가치 기준을 내세워왔다. 백색을 뜻하는 서방세계는 검정색인 북방을 가장 꺼려한다. 노예제도와 지나간 남.북의 냉전시대가 바로 단편적 예라 하겠다. 金은 칼을 의미하고 서방을 의미한다 했다. 무력을 사용해도 이익이 없으면 두손을 들러보이는 것이 그들의 성격이다. 동양인들은 그들의 실리위주의 냉정한 특성을 각별히 경계해야 할 것이다.
5. 水 一 壬癸亥子 물의 빚은 흑(黑)색이라 하였으니 깊은 물을 들여다 보고 붙여진 이름인가 한다. 이와같이 겉만 보고 청탁을 논하는 것은 위험한줄 알아야 한다. 물은 어느 한 곳 스며들지 않는곳이 없으니 지모가 뛰어나다고 하겠다. 북방을 水로 보니 춥고 어둡다. 한빙한 지대라 농사가 어려워 사냥과 약탈로 생활해 왔다. 남방에서 평화와 자율를 누리고 있으면 물처럼 스며들어와 와락 휩쓸고 지나가는 침략군대의 상징이다. 유비무한의 자세가 필요한 남방인들은 북방세계의 음모와 술책에 항상 대비해야 할 것이다. 水는 노년기다. 늙고 병든인생 한풍이 몰아치는 추운 겨울이다. 생존의 원칙만 살아 숨쉬는 어둡고 쓸슬한 인생! 수는 동양의 木과 남방의 火와 더불어 의논 강론할 때 비로서 눈이 녹고 잎이 나고 불이 필 것이다. 선심(善心) 선도(善道)를 하고보면 천지신명은 자연으로 감응 감동 하나이다.
二. 천 간 ( 天 干 )
1. 甲 우직 대담한 성격에 습토 또는 水를 의지하여 거침없이 위로 오르기만 한다. 만인의 두령이라 할 수 있는 고목과 같아 항상 이지적이며 사려가 깊고 활동적이며 점진 결실성 있는 노력형이다. 겉으로는 쾌활하나 강한 자존심의 내포자로 시종일관 무뚝뚝한 우직 대담한 성격이다. 습토가 두터우면 뿌리가 깊이 단단하나 土가 적고 가지만 무성하면 허약하다. 물이 적으면 잎이 마르고 물이 많으면 뿌리가 썩는다.
2. 乙 외부작용에 민감하여 조그마한 변화에도 타격을 입는 부드러운 성질의 초목(草木)에 비유된다. 꾸준한 노력파로 인내심과 아픔을 참고 견뎌야 하는 고통이 많이 따른다. 결단성이 약간 결여되어 있고 질투심이 강하다. 다소 교만심으로 불화쟁론을 불러 일으킬 위험이 따른다. 아무리 큰 水가 와도 단단한 土에 뿌리박고 있으면 특유의 유연성으로 갱생력이 강하다.
3. 丙 양(陽) 중에 오직 丙火가 으뜸이다. 통솔력과 지도력을 겸비한 화술에 능하다. 불같은 성격 때문에 때로는 실수를 초래하기 쉬우나 임기응변 또한 갖추고 있다. 비밀을 간직 못하는 성격으로 솔직 대담하다. 재주가 많지만 감정이 예민하여 한 번 싫은 것은 영원히 싫어하는 면이 내포되어 있다.
4. 丁 촛불이나 전기불과 같은 작은 불꽃이나 속으로는 강한 폭발적 감정을 소유하고 있다. 결단성과 실천력이 부족하여 의존심이 강하다. 서두르지 않는 합리주의파로 지나친 노파심으로 기회를 놓치는 수가 종종 발생한다. 여명(女命)은 다소 수다스럽고 질투심이 강하다.
5. 戊 오행의 오체로써 소속이 없다. 대륙적 성질로 아량과 동화력이 풍부한 중앙의 무토는 木火金水를 의지하고 있다. 침착하고 꾸준한 노력파이나 고집이 세고 다소 게으른 것이 문제점이다. 마음을 노출시키지 않는 비밀의 소유자로 항상 언행에 신경쓴다. 기필코 성공하고자 하는 집념파로 신용을 근본으로 삼고 있다.
6. 己 대륙적 성질에 내면적 성격을 갖춘 보수파이다. 본심을 잘 표현하지 않아 터놓고 얘기하기가 곤란하다. 순진하고 복잡한 세상을 싫어하는 단순하고 우매한 면이 있다. 믿음과 신용의 자본가이지만 모질고 거친 세대에 약한 인생이다. 시기,질투심이 많은 것이 단점이다.
7. 庚 딱딱하고 굳은 표정을 하고 있는 강인한 인상이다. 선/악의 구별을 강하게 하니 적이 많아 비방 불리를 당한다. 의협심과 지도력이 강하고 강자에 대항하고 약자를 도와주는 이면이 있다. 의리에 사는 정의파이지만 정에는 너무 약하다. 아첨할 줄 모르고 때론 너무 냉정 강직하여 손해 보는 수가 많다.
8. 辛 면도칼처럼 살벌한 내면을 보유하고 있다. 감성이 풍부하여 정에 좌우되기 쉬운 천성을 지니고 있다. 내면적으로 꿍하는 성격이 자주 노출되어 부부 풍파가 예상된다. 예민한 성격과 예리한 판단으로 1인1기자가 많다. 남/여 모두 외모에 신경쓰는 이중성이 내포되어 있다.
9. 壬 큰 강물이나 바다를 뜻한다. 심오한 지혜와 선견지명이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水는 흐르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왕수는 土를 막는것보다 木으로 흐르게 하는 것이 가하다. 두뇌 회전이 빠르나 약간 고집이 있고 음흉하다. 金을 많이 만나면 남을 억누르는 오만함이 있다.
10. 癸 치밀한 성격으로 기초가 완벽하다. 음(陰)의 대명사로 지혜가 출중하여 음한 것이 결점이다. 무리하지 않는 성격으로 안전주의자이다. 서비스 정신과 희생하는 정신이 있어 타인의 부탁을 거절하지 못한다.
三. 지 지 ( 地 支 )
1. 子 (쥐) 이 글자는 오행상 陽水를 가리키며 12지중 자(쥐)에 속한다. 쥐는 눈치가 빠르고 음식을 가려먹지 않는 잡식성 동물이다. 육감과 순간적 재치가 발달되어서 발명가적 소질이 풍부하다. 결점이라면 끈기와 인내력이 부족하고 심장이 약한점에 유의해야 한다. 재주가 많아서 식생활에는 걱정이 안돼지만 급격한 환경변화에 타격을 당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2. 丑 (소, 濕土) 축(소)는 오행상 습토(濕土)를 말한다. 12월의 동절기요, 새벽 1시에서 3시까지에 해당한다. 소는 우리가 보듯이 느린 속도이지만 말없이 목표를 달성한다. 일단 행동개시하면 포기하는 일은 절대 없다. 때론 사람을 잘 믿어 배신당하면 자포자기하는 경우가 있다. 근검 절약의 대명사로 낙천적 성품과 진실된 성격으로 원만한 가정을 이끌어 나갈 가족형이다.
3. 寅 (호랑이) 인(범)은 오행상 陽木(양목)이다. 춘절기의 새벽을 알리는 종소리와 같다. 생활영역이 넓어 비좁은곳은 싫어한다. 독립심이 강하여 항상 단독 행동을 취한다. 직업 또한 자영업이나 군인,경찰,기자 등과 같은 뚜렷한 개성을 원한다. 경계심이 강한 반면 기회를 보면 번개처럼 처리한다. 주색을 좋아할 타입으로 타인으로부터 항상 경쟁에 시달린다. 분주 다사하여 가정을 충실히 지키지 못할 염려가 있다.
4. 卯 (토끼) 묘(토끼)는 하루의 아침과 같이 초롱초롱한 눈빛을 뜻한다. 오행상 陰木에 속하는 卯는 거친 세파에도 꿋꿋이 피어나는 초목에 비유한다. 항상 무리하지 않고 상대방을 편하게 해주는 유연성과 부드러운 인상을 지니고 있다. 간혹 자기주장을 강하게 내세우지 않아 결단성이 부족하다는 소리를 듣게 된다. 부부지간은 큰 소리가 날 위험이 크다. 특히 완벽을 너무 바라다 보면 결점이 노출될 때 부부는 위험 수위다.
5. 辰 (용, 濕土) 가상의 동물 진(龍)은 행운을 뜻하던 상서로운 동물로 여겨왔다. 오행상 濕土에 해당된다. 꿈과 포부가 많아 항상 자기도취에 빠져 있는 경우가 많다. 목적을 위해서는 참고 견디는 것이 흡사 용이 삼천년을 기다렸다 승천하는 것과 같이 인내심이 강하다. 대범한 성격과 넓은 아량을 가지고 있지만 조그만 충격에도 낙심하는 경향이 두드러진다. 자유를 원하는 직종에 직업을 선택하고 육체적 노동을 싫어한다.
6. 巳 (뱀) 사(뱀)은 차가운 인상의 소유자로 치밀한 성격이다. 오행상 陰火에 속하므로 겉으로 보기엔 인정을 베푸나 자기이득에 매우 민감하다. 한 번 일을 시작하면 어떤 난관에 부딪혀도 절대 포기하지 않는다. 사교성이 뛰어나 서비스업이 제격이다. 대체로 연애 결혼을 하나 권태가 빨리와 이별수가 따른다.
7 .午 (말) 말은 오(午)로 표시되는 陽土이다. 한 여름의 정오와 같이 뜨거운 햇살이며 정열의 상징이다. 역마성을 타고나서 비밀없이 사는 헤픈 성격이다. 붙임성이 좋아 폭넓은 대인관계를 얻으므로 또한 장점이 있다. 무슨 일이든 잘 소화해 나가나 오래가진 못한다. 비교적 운세는 빨리 열리는 편이니 튼튼한 기초가 필요하다. 서로 솔직한 부부생활을 하는 좋은 인연을 만나나 친구로 인해 불화수가 생긴다.
8. 未 (양) 정오를 지나 오후 1시에서 3시까지의 조토(燥土)를 의미한다. 여성적인 성격이 내포되어있는 유순한 성격이나 잔소리 또한 많다. 더불어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火기가 강하다 未는 그 동물적 특성으로 보아서 온순한 것 같으나, 멀리까지 내다볼 수 있는 처세술이 능하여 말로하는 직업이 제격이다. 매사 사전계획이 치밀하고 사교술이 능하므로 상대방을 사로잡는 솜씨가 대단하다. 그러나, 절대로 남의 것을 탐내지 않는다.
9. 申 (원숭이) 申은 오행중 陽金에 속하는 것으로 두뇌와 재치의 탁월성이 사람과 비슷하다. 주위의 이목을 끌어들이는 능력이 있어 웅변가나 리더쉽으로 필요한 직업에 적당하다. 너무 잔재주를 부린다면 타인의 반감을 살 것이다.
10. 酉 (닭) 酉는 모든 것을 예감하여 계획을 세워나가는 능력있는 인물로 평가한다. 남들보다 앞선 사고력이나 뛰어난 통찰력으로 성공의 밑거름을 이룬다. 용모또한 단정하여 항상 다른사람의 부끄럼을 산다. 때로는 칼처럼 냉정하여 타협이 안될 때가 종종 있다. 주색이라면 마다하지 않으니 복이 많은 편이다.
11. 戌 (개) 우리 인간과 가장 밀접한 관계에 있는 동물로써, 戌(개)은 조토(燥土)에 속한다. 모든이의 길잡이요, 사회에 충실한 봉사자이다. 자기 희생을 봉사하는 자로써 우리생활에 항상 활력소를 불어넣어주는 필요한 사람이다. 한 번 우정을 나누면 평생 변함없는 의리파이다. 女命은 평생 전문직업에 종사함이 바람직하다.
12. 亥 (돼지) 시간적으로 오후 9시에서 11시까지로 陰水에 속한다. 자신의 확고한 철학에 의해서 움직이는 부동파이다. 남의 의견을 무시하고 자기 고집을 앞세우는 것이 결점이다. 너무 신중하다 보면 기회를 놓치는 수가 많다. 명은 천수를 누리며 가정 또한 안락하다.
태어난 해의 간지를 년주(年柱)라 하고, 달의 간지를 월주(月柱), 날의 간지를 일주(日柱), 일의 간지를 시주(時柱)라 한다.
一. 년주(年柱) 세우는 법 년주는 그 해의 간지이므로 만세력을 참고하면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때 주의 해야할 것은 생년(生年)은 음력을 기준으로 정월 초하루부터 구분하나, 사주학에서는 입춘(立春)을 기준으로 하고 있다. 또 입춘 당일에 출생했다하더라도 전년의 신년의 구분을 입춘절입시각(時刻)으로 결정한다. 예를 들면, 1993년 癸酉년은 정월 열사흘날이 입춘인데 오전 三시에 절이 바뀐다. 만약 三시에 출생했다면 전년도인 壬申년이 되는 것이다.
二. 월주(月柱) 세우는 법 년의 간지를 정할 때 입춘을 기준으로 하듯이 각월의 간지를 정함에 있어서도 절입시기를 표준으로 한다. 월주의 지지는 어느 해를 막론하고 각 월마다 고정되어 있으므로 암기해두면 편리하다. 월주의 천간은 일정한 법칙에 의해서 정해진다. 가령 甲년이나 乙년에 출생한 자가 정월달 생일이면 정월은 입춘절입달로 지지는 인으로 고정되어 있다. 천간 甲과己는 합이 되어 오행과 관계없이 土으로 바뀐다. 그러므로 1月은 丙寅, 2월은 丁卯, 3월은 戊辰, 4월은 己巳... 순으로 된다.
월별 절입 시기
정월 - 입춘(立春) 寅月 2월 - 경칩(驚蟄) 卯月 3월 - 청명(淸明) 辰月 4월 - 입하(立夏) 巳月 5월 - 망종(亡種) 午月 6월 - 소서(小暑) 未月 7월 - 입추(立秋) 申月 8월 - 백로(白露) 酉月 9월 - 한로(寒露) 戌月 10월 - 입동(立冬) 亥月 11월 - 대설(大雪) 子月 12월 - 소한(小寒) 丑月
월간지 조견표 (月干支 早見表)
三. 일주(日柱) 세우는 법 생일의 간지(干支)는 만세력이 없이는 불가능하므로 만세력을 찾아보는 법만 설명하면 될 것 같다. 생일의 간지는 생년월일의 간지와 관계없이 태어난 날의 간지로 표시한다. 그러나 주의해야 할 것은 년의 구분은 입춘,월의 구분은 절입시기로 구분하듯이 일의 경계는 子시를 기준으로 한다.
四. 시주(時柱) 세우는 법 시주(時柱)의 시지(時支)는 월주와 같이 고정되어 있고 시간(時干)은 일간(日干)에 의해서 결정된다. 즉, 일간(日干)의 간합(干合)된 오행을 극(剋)하는 양(陽)인 오행부터 시작하면 된다. (오행,상생,상극 관계는 다음 四장에서 참조하기 바란다.)
子시 - 전일 오후 11시부터 금일 오전 1시전까지 丑시 - 금일 오전 1시부터 3시전까지 寅시 - 오전 3시부터 5시전까지 卯시 - 오전 5시부터 7시전까지 辰시 - 오전 7시부터 9시전까지 巳시 - 오전 9시부터 11시전까지 午시 - 오전 11시부터 오후 1시전까지 未시 - 오후 1시부터 3시전까지 申시 - 오후 3시부터 5시전까지 酉시 - 오후 5시부터 7시전까지 戌시 - 오후 7시부터 9시전까지 亥시 - 오후 9시부터 11시전까지
시간지 조견표 (時干支 早見表)
五. 대운(大運) 세우는 법 대운은 생일의 간지를 기준으로 세우는데, 년간이 양인 남자와 년간이 음인 여자는 순행(順行)이고, 년간이 음에 속하는 남자와 년간이 양에 속하는 여자는 역행(逆行)이다. 사주에 의하여 운명이 결정된다면 그 운명이 닥쳐올 시기는 대운에 의하여 알 수 있다. 이를 행운세수(行運歲數)라 한다.
양남음녀(양남음녀) - 순행(順行) 그 생일부터 다음달 절입날짜까지의 일수를 삼등분한다. 음남양녀(음남양녀) - 역행(逆行) 그 생일부터 그 달의 절입 날짜까지의 일수를 삼등분한다. ※ 만약 나머지 수가 一이면 빼고 二이면 一을 더한다. 예) 양남(乾) 壬申년 六월 二一생 卯시
癸 壬 辛 庚 己 戊 癸 丁 丁 壬 丑 子 亥 戌 酉 申 卯 亥 未 申 (대운) 59 49 39 29 19 9 시 일 월 년 예) 양녀(坤) 병오년 구월 칠일생 해시 壬 癸 甲 乙 丙 丁 辛 壬 甲 丙 辰 巳 午 未 申 酉 亥 子 戌 午 (대운) 54 44 34 24 14 4 시 일 월 년
양년생 여자는 역행(逆行)이므로 대운은 월주를 기준으로 위와같이 진행한다. 대운세수는 백로후 二一일 후 이므로 삼등분하면 三이 되고 二가 남는다. 그러므로 대운세수는 四가 된다.
제 四 장. 오행 상생 상극론 ( 五行相生相剋論 )
동양철학의 위대함은 삼라가 모두 반대되는 양면을 가지고 있다는 음양론과 변화의 작용으로 대변되는 오행론을 기초로 하고 있다는 것이다. 본 장에서는 설명하고자 하는 것은 음양과 오행이 얀명성을 토대로 어떤 변화와 작용을 일으키는지 말하고자 한다. 이것은 자연법칙(自然法則)이 되고 천리(天理)가 되고 인생관(人生觀)이 될 것이며 인간이 지켜야 할 윤리(倫理)와 도덕(道德)이 되어서 인생의 길잡이가 되는 것이다. 오행에는 생(生)하고 도와주는 상생(相生)과 서로 치고 싸우는 상극(相剋)이 있다.
◈ 상생(相生)
◉ 수생목(水生木): 나무는 물을 먹고 자라니 물은 나무를 생한다. ◉ 목생화(木生火): 불은 나무가 있어야 하니까 나무는 불을 생한다. ◉ 화생토(火生土): 흙은 불이 타서 재가되니 불은 흙을 생한다. ◉ 토생금(土生金): 쇠는 흙에서 캐내니 흙은 쇠를 생한다. ◉ 금생수(金生水): 물은 쇠로서 담아야 하니 쇠는 물을 생한다.
◇ 상극(相剋)
◎ 수극화(水剋火): 물은 불을 끄니 물은 불을 극한다. ◎ 화극금(火剋金): 불은 쇠를 녹이니 불은 쇠를 극한다. ◎ 금극목(金剋木): 쇠는 나무를 잘라 다듬으니 쇠는 나무를 극한다. ◎ 목극토(木剋土): 나무는 흙을 뚫고 자라므로 나무는 흙을 극하다. ◎ 토극수(土剋水): 흙은 물을 가두고 막으니 흙은 물을 극한다.
一. 상생 ( 相生 )
1. 水生木 초목(草木)은 수분(水分)을 받아서 태양의 햇살아래 성장한다. 사막의 암벽에서는 수분함량이 적어 성장이 어렵다. 태아는 어머님의 뱃속인 양수에서 생장하게 된다. 양수가 부족하거나 지나치게 많다면 태아는 치명적인 상처를 입게된다. 물이 있어야 초목이 자라듯이 우리 인간에게는 자연의 법칙은 엄연히 존재한다.
2. 木生火 원시인들은 불의 발견을 나무의 마찰에서 얻어냈다고 한다.나무는 불을 일으키는 원동력이 된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木은 봄이요, 화는 여름이니 木生火는 당연한 이치이다. 산악인들은 나무가지의 뻗은 모양을 보고 길을 찾는다고 한다. 木은 태양을 향하여 자라난다함이 우연만은 아닌 것 같다.
3. 火生土 불이 타서 재가 남는다는 것에서 알게되었다고 본다. 화산 또한 폭발하면 용암이 흘러나와 土로 변한다. 화생토는 태양이 땅을 기름지게 해줌을 말함이니 너무 뜨거우면 땅이 갈라져서 사막과 같이 초목이 자랄 수 없다. 또한 해가 구름에 가리우면 비가 오는 것이니 장마가 두렵다. 만물이 생장하는 土는 火로써 힘을 얻는다.
4. 土生金 토가 금을 생한다함은 토에서 금을 캐낸다는 뜻인데 여기서 금은 쇠를 말한다. 어머니가 아이를 생산하듯이 토속에서 금을 생산한다는 자연의 이치가 여기에 있다.
5. 金生水 금이 수를 생한다 함은 수는 금으로부터 생겨난다 하겠다. 금은 그 특성상 습기를 많이 포함하고 있다. 금생수 해줌으로써 힘이 강함은 사실이나 청탁의 구별은 후학자의 연구대상이다.
二. 상극 ( 相剋 ) 1. 土剋水 토는 수를 극한다, 흐르는 물을 막아 저수한다면 물은 썩게 된다. 또한 맑은 물에 흙을 뿌린다면 흙탕물이 된다. 홍수가 발생한다면 저수지나 강물둑은 무너지게 된다. 극의 관계는 대립이고 파괴를 가져온다.
2. 水剋火 水多하면 불은 소화된다. 木이 와서 수분을 섭취하고 태양이 그 역할을 한다면 순탄하겠지만 땔감이 없는 불은 水로 인해 꺼지고 만다.
3. 火剋金 불은 용광로다. 쇠를 녹이고 다듬어서 생활에 필요한 물건을 만든다. 고로 金은 火를 만나므로 그 모습에 변화를 가져온다.
4. 金剋木 불에 의해 다듬어진 쇠는 나무를 자르고 다듬어서 필요한 물건을 만든다. 이와같이 오행, 상생, 상극의 원리는 자연의 법칙 그대로이며 서로 공존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木剋土 땅에는 수목이 생장한다. 너무 많은 나무를 가꾼다면 땅은 양분이 결핍되어 옮겨 심어야 할 것이다. 사막이나 산사태가 일어나는 곳은 나무가 없음이 木剋土의 원리라 하겠다.
三. 오행 장간 분야 ( 五行 藏干 分野) 간(干)은 하늘을 상징하고 지(支)는 땅을 상징하는데, 땅은 일체만물을 키우기 위해 하늘의 양기를 받아들여야 해서 사주학에서는 지(支)속에 간(干)을 포함한 것으로 본다. 이것을 지장간(支藏干)이라고 한다. 장간 분야는 지지를 월주에 기준하여 볼 때에 30등분의 비율로 표시한다.
초기(初氣) - 전(前)지의 절기는 지났으나 그 영향이 잔재한다하여 앞 순위의 자의 오행과 동일한 간을 표시한다. 중기(中氣) - 그 지가 삼함하여 변화하는 오행의 간을 표시한 것. 정기(正氣) - 그 지와 동일한 오행의 간을 표시한다.
오행 장간 분야표
제 五 장. 신살 길흉론 ( 神殺 吉凶論 )
신(神)이라는 것은 길신(吉神)을 의미하고 살(殺)이라는 것은 흉신(凶神)을 뜻하는 것이다. 사주를 감명하는 간명법(看命法)에는 복식판단법과 단식 판단법이 있다. 복식 판단이라 함은 사주팔자의 오행상호간의 상생상극과 육신의 원리를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반면, 단식 판단은 전자에 부수되는 일면을 가지고 판단함을 말한다. 후학자들은 본 장에서 설명코자하는 단식판단에 의존하지 말고 오행의 원리를 더 깊이 연구하기 바란다. 단식 판단법에는 간합(干合), 삼합(三合) 등의 제합(諸合)과 형(刑),충(冲),파(破), 해(害) 등의 제살(諸煞)이 있다.
一. 제합 (諸合)
1 .천간합 (天干合) 甲己合土, 乙庚合金, 丙辛合水, 丁壬合木, 戊癸合火 간합은 상극된 두 오행이 서로 다른 음양의 배합에 의해서 합으로 이루어진다. 일명 음양합이라고 말하는 이 간합은 부부와 같이 다정하여 이성 문제가 일어나기 쉽다. 만약 후합을 이루거나 운세에서 합이 된다면 남,녀를 막론하고 사랑 때문에 수족이 묶일 것이다.
甲己合 갑기합은 중정지합(中正之合)이라 하며 여러 사람의 존경을 받을 수 있는 분별력이 있다. 마음 또한 넓고 책임감이 강하다. 태과불급할 경우, 甲일생은 신의는 있으나 지능이 부족하고 己일생은 신의가 있고 목소리가 탁하고 간사하다.
乙庚合 을경합이 인의지합(仁義之合)이라 함은 다정다감한 반면 의리또한 강하기 때문이다. 일에 결단력이 있고 용감한 것이 장점이다. 만약 태과 불급하면 매사를 쉽게 처리하려고 용맹부모하여 엉뚱한 일을 잘 일으킨다.
丙辛合 병신합은 부정지합(不正之合)이라 한다. 겉으로는 위엄있어보이나 내심은 냉정하고 이기적이다. 뇌물을 좋아하고 호주 호색하다. 태과 불급할 경우, 丙일생은 지혜가 뛰어나고 지모가 남다르다. 호색에 빠지면 국사를 돌보지 않는다. 辛일생은 꿈이 적어 아담하고 따뜻한 가정으로 만족한다.
丁壬合 정임합은 음란지합(淫亂之合)이다. 민감한 성격에 깨끗함을 좋아하지만 색을 좋아하여 고결하지 못하다. 여명은 음사하여 부정하기 쉽다. 말은 고상하나 내심은 순결치 못하니 경계해서 교제하여야 겠다.
戊癸合 무계합은 무정지합(無情之合)이라하여 내심을 감추고 미인계로서 처신하는 자가 많다. 용모가 아름답고 총명하며 애교또한 만점이다. 태과 불급한 자가 戊일생이면 내심 무정한 면을 감추고 있는 동정 유발형이다. 癸일생이면 지능이 낮고 질투가 심하다. 남,녀간에 나이차가 많이 나는 자와 교제하기 쉽다.
2. 지지합 삼합 (三合) 亥卯未 合 木 巳酉丑 合 金 寅午戌 合 火 申子辰 合 水
합의 종류가 여러 가지 있으나, 그 중 가장 큰 합을 나타 낼 수 있는 것이 삼합(三合)이다. 辰,戌,丑,未 4위는 중앙 토로서 일정한 방위가 없어 타오행으로 흡수되어 버리기 때문에 합토국(合土局)을 이루지 못한다. 합의 원리는 변화하는 사주를 대변하는데,길신을 합하면 흉이되고 흉신을 향하면 길신이 된다. 합은 사주를 감정함에 있어 상당한 역할을 하므로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이다.
방합 (方合) 일명 계절합이라하는 방합은 같은 오행의 만남이다. 그러나 그 힘은 삼합과는 달리 미약하다. 또한 삼자중(三字中) 일자(一字)가 월지(月支)에 있어야 방합이 성립된다. 春: 寅卯辰 (1,2,3月) 合木 秋:申酉戌 (7,8,9月) 合金 夏: 巳午未 (4,5,6月) 合火 冬:亥子丑 (10,11,12月) 合水
육합 (六合) 천간에 음양합이 있듯이 지지에도 음양합이 있는데 이것이 육합이다. 천간이든 지지이든 사주팔자 속에 합이 많으면 정에 얽매이어 자기 일에 소흘히하고 타인으로 인해 변동을 가져오는 운명에 처하게 된다. 위와 같은 육합,방합,삼함 외에 방합과 삼합의 2위끼리 만나는 준방합과 준삼합이 있고 같은지지 끼리 만나는 동합이 있다. 그 힘은 미약하나 경험 상 합을 이루므로 참고하여 더욱 연구하기 바란다.
준삽합 (準三合)
寅午 合火 午戌 合火 寅戌 合火 申子 合水 子辰 合水 申辰 合水 巳酉 合金 酉丑 合金 巳丑 合金 亥卯 合木 卯未 合木 亥未 合木
준방합 (準方合)
寅卯 合木 子丑 合水 卯辰 合木 巳午 合火 寅辰 合木 午未 合火 申酉 合金 巳未 合火 酉戌 合金 亥子 合水 申戌 合金 亥丑 合水
동합 (同合) 子見子 丑見丑 寅見寅 .... 위와 같이 같은자 끼리의 합을 말한다
암합 (暗合) 지장간 끼리의 간합을 말한다 예) 지 子 辰 壬 乙 癸 장간 癸 戊 戊 癸 合 火
二. 제살 (諸煞)
1. 천간충 (天干冲) 천간합은 상극된 두 오행이 서로 다른 음양이 만나 합을 이루는데 반해 천간충은 합을 못 이루는 두 오행이 상극관계로 만나면 충(冲)을 이룬다. 고서에서는 이를 비충(飛冲) 즉, ‘날아서 충한다’ 라고 표현한다.따라서 충의 정도에 따라 다르겠지만 파괴,납치,이별,사상,질병 또는 수술 등의 악재를 동반한다.
庚甲: 두통, 간상, 안질, 중풍 乙辛: 담부의 상해, 순환계 金의 강타가 심하면 수족절단, 정신질환 壬丙: 심장마비, 안질, 귀신의 난이 인다. 인생이 적막하고 쓸쓸하다. 좌골 신경통, 냉병의 원인 癸丁: 안면의 기미, 냉병, 신병 甲戊: 비위의 장애, 피부질환, 입술이 황색 乙己: 복막염, 비위 신경질환, 눈 언덕에 기미 丙庚: 입병, 귓병, 하체상해, 치질, 치아, 풍치 丁辛: 폐렴, 귀신의 난, 편도선 壬戊: 신장이 고갈, 이명병, 탈모증, 방광, 당뇨 己癸: 탈모, 청각장애, 설사, 신장
삼형살 (三刑殺)
지세지형 (持勢之刑) - 寅巳申 (寅巳,巳申,寅申) 지세지형이란 자신의 힘을 너무 믿고 나가다가 좌절된다는 살성이다. 교만하거나 고독하고 재액(災厄)으로 가산을 탕진할 우려가 있다. 특히 교통사고 낙상수가 많다.
무은지형 (無恩之刑) - 丑戌未 (丑戌,丑未,戌未) 성격이 냉정하고 은혜를 원수로 갚는 흉살이다. 부부궁이 불길하고 친척간 불화하여 인간덕이 전혀 없다. 이 형살이 있는 자는 활인공덕(活人功德)을 하며 살아야 할 것이다.
무례지형 (無禮之刑) - 子卯 예절이 업고 질서 없는 행동을 하는 횡폭한 자이다.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며 육친의 덕이 없다. 배우자가 부정하는 흉조가 예상되니 애정으로 살아가야 할 것이다.
자형 (自刑)- 辰辰, 午午, 酉酉, 亥亥 자형은 동기가 만나 형하는 것인데 화상,수술,고독,좌절,이별 등의 흉조를 일으킨다.
2. 상충(相冲)
子午 상충 丑未 상충 寅申 상충 卯酉 상충 辰戌 상충 巳亥 상충
상충살이란 상호간의 힘과 힘의 대결로써 양보없이 서로 다툰다는 흉살이다. 천간충(天干冲)은 가지가 부러진다는 뜻이지만 지지상충(地支相冲)은 뿌리를 상하게 하므로 그 화(禍)가 크다. 인신사해는 사생지(四生地)라 하는데 상충되면 역마차가 고장난것과 같고 자오묘유는 사왕지(四旺地)라 하는데 왕(旺)한 것이 충돌되므로 크게 흉흉하다. 진술축미는 사고지(四庫地)라 하는데 상충되면 길흉의 극단을 달린다.
子午 상충 물과 불의 만남으로 신장 또는 심장 계통의 질환이 발생한다. 일신(一身)이 불안하고 타향 생활을 한다. 부부간에 이별수요, 급한 성격으로 화를 자초할 우려가 있다.
卯酉 상충 직계 가족이 상해를 당하기 쉽고 친한 사람과 불화 잦다. 사지 불통,중증,관절 신경통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항상 이동수가 따르며 정착생활이 힘들다.
寅申 상충 역마성(寅申巳亥)이 상충이므로 교통사고 낙상수 등이 따른다. 타인과 이성관계를 좋아하고 다정다감하여 구설수가 많다. 간,신경계통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巳亥 상충 쓸데 없이 남의 걱정이 많고 권태와 변덕이 심하다. 부부간에 잦은 불화가 발생하여 작은 문제로 크게 상한다. 정신질환 심장 계통에 이상이 생긴다.
辰戌 상충 인간의 고독과 풍상을 겪게되며 기쁨과 슬픔이 자주 바뀐다. 쓸쓸하고 고독한 인생이다. 위장, 허리디스크, 좌골신경통 산액 등의 불길수가 따른다. 조상의 묘탈이 발생하므로 기운이 쇠퇴할 우려가 있다.
丑未 상충 동기충으로서 형제간에 불화하고 재산 파동이 발생한다. 군인,협객 등의 강혈성인 직업 종사자가 많고 불의를 보면 참지 못한다. 위장과 비뇨기 계통의 질병이 생길 우려가 있다. 불구의 염려가 있다.
3. 육파 (六破)
子酉파 丑辰파 寅亥파 卯午파 巳申파 戌未파 일명 파살(破煞)이라고 한다. 파괴작용을 하는데 충형 보다는 다소 작용력이 약하다. 분리,이별,이동,절단 등의 어려움이 닥친다.
子酉파 신경쇠약 간질등 정신적 발광증을 유발한다. 부부간에 서로 의심하여 조용한 생활을 이루기 어렵다.
丑辰파 형제 동기간에 불화가 많고 인간의 덕이 적다. 丑辰파가 있는 자는 구제중생의 정신으로 살아가야 하겠다. 위장과 피부질환이 발생한다.
寅亥파 합(合)인 동시에 파(破)이다. 그 작용력이 가벼우나 중도에 좌절수가 따른다. 타인과 시비수가 많고 교통사고를 조심해야 할 것이다.
卯午파 도화살(子午卯酉)에 파가 있으면 색정으로 인한 번뇌와 질투 구설등이 발생한다.유흥,오락등으로 가산을 탕진하고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
巳申파 사신은 합인 동시에 파가 된다. 또한 형(刑)이 되기도 한다. 처음에는 합으로 유리하다가 나중에는 형,파의 작용으로 불화,손재 등을 겪게된다. 성격이 원만하지 못하고 짜증을 잘낸다. 낙상수, 교통사고 조심하고 심장병, 신경쇠약등이 우려된다.
戌未파 골육상쟁한다는 동기파살이다. 인간의 덕이 부족하여 항상 외로움을 느낀다. 주위 사람으로부터 배신,질투 등을 당하기 쉽다. 신경질환, 허리디스크, 좌골 신경통등이 발생한다.
4. 육해 (六害) 子未 육해 丑午 육해 寅巳 육해 卯辰 육해 申亥 육해 酉戌 육해 해(害)란 해롭다는 뜻으로 일상생활에서 장애물이 생기고 긴 병으로 고생을 하여본다. 그 특성이 다소 약하기는 하나 우리가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을 유발시키는 살성을 지녔으므로 조심해서 잘 살펴야 하겠다.
子未 육해 육친간에 불화가 끊이지 않고 고부간의 갈등이 심하다. 하는일 마다 장애가 생겨 용기를 잃기 쉽다. 신경성 질환이 발생한다.
丑午 육해 인간의 덕이 없고 서로 지기 싫어하는 습성 때문에 타인과 불화쟁론이 심하다. 부부지간에 의심수가 있고 변태성 정신이상에 걸리기 쉽다.
寅巳 육해 성격이 강강하여 시비구설이 많이 따른다. 화상,음독,수술 등의 악재가 발생하기 쉽다. 교통사고, 간장병 등을 조심해야겠다.
卯辰 육해 원만중에 풍파가 생겨 사람이 사는데 허무감이 많다. 쓸쓸하게 살아갈 우려가 있으니 결과에 얽매이지말고 노력해야 할 것이다. 위장병,간장병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申亥 육해 교통사고, 수액수 등을 조심하고 항상 신중하게 생활해야 하겠다. 희비(喜悲)의 교차가 빨리 오므로 꼼꼼한 성격이 필요하다.
酉戌 육해 신장,자궁,방광 등의 질환이 발생한다. 의리는 강하나 배반이 두렵다. 베푼만큼의 공이 적으니 무심한 인생이다.
5. 원진(怨嗔)과 귀문(鬼門)
원진(怨嗔): 子未, 丑午, 寅酉, 卯申, 辰亥, 巳戌 귀문(鬼文)관살: 子酉, 寅未, 丑午, 卯申, 辰亥, 巳戌
살(殺)중에서 원진귀문이 인생에 해(害)가 가장 크다(심하다). 인생을 살아가면서 친한 사람사이에서 원망과 불평을 가장 많이 듣는다. 이 살성의 특성은 그 원인이 안에서보다 밖으로부터 발생하는 경향이 높다. 증오,이별,고독 등과 의처,의부증을 유발한다. 히스테리,신경쇠약,정신이상,발광증 등의 악살이 가정 생활을 해친다. 부부,부모,형제 등의 육친관계에 애정이 없고 인생을 결론없는 투쟁으로 소비한다. 원진,귀문의 부부생활은 눈물로 설움을 달래야 하므로 끝내는 못살게 되어 남자는 외도를 하게 된다. 부부싸움은 칼로 물베기라지만 이 살이 있는 부부간은 인생설계가 무산되고 다툼에 결론이 없다. 이별과 슬픔,인생의 고독을 겪어야 직성이 풀리는 원진,귀문 관살을 우리는 자애(自愛)로서 물리쳐야 할 것이다. 여명(女命)은 남자에 대한 결벽증으로 편협된 생각하에 증오하고 미워하게 된다.
三. 길성(吉星)과 흉성(凶星)
1. 길성 (吉星)
사주중 년주,월주,일주를 기준으로 하는 길흉성(吉凶星)은 대단히 많다. 사주학(四柱學)은 오행(五行)의 생극을 기준으로 육신(육신)의 동태 및 제합(제합), 제살(제살)을 찾아 복식판단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 그러나 간명법(간명법)에 적용되지 않는 제살(제살)을 숙명 및 운명에 적용시킬 수는 없다. 본 장에서는 설명되어야 하는 길흉성(吉凶成) 중 불필요한 부분은 생략한다.
1) 천을귀인 (天乙貴人) 일 간 지지 甲戊庚 丑未 乙 己 子申 丙 丁 亥酉 辛 寅午 壬 癸 巳卯
천을귀인은 훈장을 달고 옥계단을 거니는 사람이 된다는 뜻으로 사주중에 귀인이 있으면 지혜가 총명하고 영리하여 만사에 흉이 변하여 길이된다. 만약 귀인이 刑,冲,破,亥가 되었다면 평생고생이 많고 귀인도 없고 도울 사람도 없다.
2) 삼기귀인 (三奇貴人)
天上三貴 甲戊庚 地下三貴 乙丙丁 人申三貴 壬癸辛
삼기귀인이란 甲,戊,庚이 년,월,일, 혹은 월,일,시 등의 순서로 있으면 성립된다. 일간을 중심으로 삼기귀인이 조재하면 대격(大格)인바 거물(巨物)이 된다.
2. 흉성 (凶星)
1)도화살 (桃花殺) 子 午 卯 酉
일명 함지패살(咸池敗殺) 목욕살(沐浴殺)이라고 한다. 남녀를 막론하고 색정이 강하고 허영과 사치를 좋아한다. 사주중 일자(一字)만 있어도 성립되는데 외모가 아름답고 타인에게 인기가 좋다. 예술적 소질이 있고 기예가 뛰어나다. 사주가 탁하면 이성문제를 일으켜 주위로부터 손가락질을 받는다.
2)역마살 (驛馬殺) 寅 申 巳 亥
역마가 많은 자는 분주다사하고 남는 것이 없다. 역마가 합되면 매사가 거북이처럼 느리다. 역마와 도화가 합되면 애인과 거리에서 만나 야밤도주하다. 역마가 많은 자는 유흥업에 종사하며 이동수가 빈번하다. 역마가 충(冲)되면 타향 객사한다.
3)화개살 (華蓋殺) 辰 戌 丑 未
일명 사묘지(四墓地), 사고지(四庫地)라고도 한다. 예술적 소질과 감정이 풍부하다. 승려나 목사같은 종교인들이 많다. 사주 원국이 깨끗하면 대학자가 될 수 있다. 만약 형,충,파,해(刑,冲,破,害)를 당하면 인생이 고독하고 육친의 덕이 없다.
4)백호대살 (白虎大殺) 甲辰, 乙未, 丙戌, 丁丑, 戊辰, 壬戌, 癸丑
백호살에 임한자는 피빛을 본다는 흉살이다. 사주의 어느 곳에 있든 성립되는데 일주에 있으면 그 힘이 더욱 강렬하다. 비명,횡사,병사 등의 악재를 몰고 다닌다.
5)괴강살 (魁罡殺) 庚辰, 庚戌, 壬辰, 壬戌
괴강은 강력한 살로 모든 것을 제압하는 엄격한 작용을 한다. 괴강이 형,충이면 재화를 못 면한다. 여명(女命) 사주에 괴강이면 얼굴이 아름다우나 고집이 세어 남편을 무시하고 자기주장을 너무 세우다가 결국은 이별한다. 또는 남편이 납치,구속,횡사수가 따른다. 남명(男命)이 괴강이면 청렴결백하고 논리적인 것을 좋아한다. 만약 신약지가 괴강일주면 남녀공히 불길수이다.
6)천라지망살 (天羅地網殺)
火일주가 戌亥를 보면 천라살 水일주가 辰巳를 보면 지망살 이다.
이 살은 매사가 불여의(不如意)하여 하는 일마다 막힌다는 살이다. 또한 당주(當主)가 필사(必死)한다. 교도관,경찰,군인,법관,종교인,의사,약사 등의 직업이 어울린다. 특히, 사주 철학가가 되면 무난하다.
7)소실살 (小室殺)
乙巳, 乙亥, 丁巳, 丁亥, 己巳, 己亥, 辛巳, 辛亥, 癸巳, 癸亥, 甲申, 丙子, 戊寅, 庚午, 庚戌, 壬午, 壬戌
이 살은 소실살로써 나이 많은 이와 결혼하든지 소실생활을 하는 살이다. 이 살이 있는 자는 타인과의 이성교제를 항상 원한다.
8)생사이별살 (生死離別殺)
甲寅, 乙卯, 丙午, 丁巳, 戊辰, 戊戌, 己丑, 己未, 庚申, 辛酉, 壬子, 癸亥
이 살은 부부해로 못하고 생사이별한다는 살인데 고부간의 갈등 또한 심하다.
9)효신살 (梟神殺)
甲子, 乙亥, 丙寅, 丁卯, 戊午, 己巳, 庚辰, 辛未, 辛丑, 壬申, 癸酉
호신살이란 편모,서모가 있던지 모친이 일찍 사망하는 살이다. 이 살이 있는 자는 조실부모하여 자수성가한다.
10)탕화살 (湯火殺)
일지 지지 寅日 午丑辰을 놓은자 午日 午戌未를 놓은자 丑日 巳申을 놓은자는 탕화살이다.
탕화살이란 화재,음독,자살 등의 흉살이다. 이 살이 있는 부부지간은 부부싸움 끝에 살인도 불사하니 조심해야 할 것이다.
11)삼재 (三災)
寅 卯 辰 년은 申 子 辰 띠가 삼재 巳 午 未 년은 亥 卯 未 띠가 삼재 辛 酉 戌 년은 寅 午 戌 띠가 삼재 亥 子 丑 년은 巳 酉 丑 띠가 삼재
12년에 3번씩 띠별로 삼재운에 든다. 나쁜 운에 삼재가 들면 파산,좌절 등의 악재가 작용한다. 단, 사주대운이 좋으면 복삼재가 된다.
12)공망 (空亡)
공망이란 12개의 지지중 천간이 없는 것을 말한다. 공망은 형,충,파,해나 합이 되면 소멸한다. 길일을 공망하면 흉이 되고 흉일을 흉망하면 길이된다.
공망조견표 (空亡 早見表)
戌亥 <- 甲子 乙丑 丙寅 丁卯 戊辰 己巳 庚午 辛未 壬申 癸酉 申酉 <- 甲戌 乙亥 丙子 丁丑 戊寅 己卯 庚辰 辛巳 壬午 癸未 午未 <- 甲申 乙酉 丙戌 丁亥 戊子 己丑 庚寅 辛卯 壬辰 癸巳 辰巳 <- 甲午 乙未 丙申 丁酉 戊戌 己亥 庚子 辛丑 壬寅 癸卯 寅卯 <- 甲辰 乙巳 丙午 丁未 戊申 己酉 庚戌 辛亥 壬子 癸丑 子丑 <- 甲寅 乙卯 丙辰 丁巳 戊午 己未 庚申 辛酉 壬戌 癸亥
四. 십이운성 ( 十二運星 )
사람의 출생 및 사망에 비유하여 십이운성법이 탄생되었나 보다. 이 십이운성은 그 영향력이 숙명에 큰 작용을 한다고 보지 않는다. 그러나 일부학자와 산사(山寺) 등에서는 아직도 오행의 생화극제를 무시하고 신살류에만 의존하여 운명에 적용시키고 있는 것은 큰 잘못이라 생각한다. 그리고 십이운성법은 그 발상지 중국에서도 취급을 아니하므로 자세한 설명은 생략하겠다. 십이운성은 십간과 십이지의 상호대조에 의하여 표출되는데 다음과 같은 표로 작성할 수 있다.
십이운성 조견표 ( 十二運星 早見表 )
십이운성이란 태(胎),양(養),장생(長生),목욕(沐浴),관대(冠帶), 건록(建綠),제왕(帝旺),쇠(衰),병(病),사(死),묘(墓),절(絶).
태 : 엄마의 뱃속에서 한 생명을 이어감을 말한다. 양 : 모체의 양수속에 생명체가 영위함을 말한다. 생 : 한 생명의 탄생! 기쁨의 빛이 보인다. 욕 : 탄생후 목욕하는 과정으로 새싹에 비유. 대 : 소년시대로서 학업에 열중하여 벼슬길에 오르다. 건 : 혈기왕성한 시절로서 인생의 중추역할을 한다. 왕 : 인간의 생활중 가장 성공적인 시기이다. 쇠 : 침체기로서 한발짝 물러서야 함을 뜻한다. 병 : 늙고 병듬. 사 : 늙어 죽으니 약함을 표한다. 묘 : 죽은후 묘속에 들어가서 편안하다. 절 : 지나간 인생을 허공에서조차 찾을 길이 없다.
1. 사생지 ( 四生地 ) 寅申巳亥를 말하는데 온건영민하고 복록이 증진된다. 지혜가 뛰어나서 적극적 사회생활을 한다. 나무로 비유한다면 뿌리가 튼튼하니 어떤 중상에도 굴하지 않는다. 寅은 丙火가 장생지 巳는 庚金이 장생지. 申은 壬水가 장생지 亥는 甲木이 장생지.
2. 사고지 ( 四庫地 ) 辰戌丑未는 사묘지(四墓地)라고도 하는데, 죽어서 관속에 들어감을 말한다. 참고로 양식이 저장됨과 비유되는데 은행과 같은 역할이다. 묘(墓) 또는 재고(은행)라고도 하는데 이 성향은 이별,좌절,사상 등을 나타낸다. 재고에 임한자는 금전을 저장거래하는 금융업,회계사,세무사,경리사원 등의 직업을 선택한다.
辰은 水가 묘고요, 戌은 火가 묘고이다. 丑은 金이 묘고요, 未는 木의 묘고이다.
3. 건록 및 양인 ( 建綠 및 羊刃 )
◆ 건록 (建綠) 건록은 일간을 기준으로 보는데 같은 오행의 지지 장간의 정기(正氣)에 임하면 건록이라고 한다. 부정을 격파하고 공명정대한 원칙주의자이다. 마음에 들면 푹 빠지는 경향이 있고 싫은 것은 너무 냉정하게 단절하는 성격이다. 자존심이 강하고 명예와 체면을 중요시 여긴다. 건록을 월지에 놓은자는 남녀공히 부부인연 박하다.
◆ 양인살 (羊刃殺) 양인은 일간을 기준으로 보는데, 같은 오행의 지지 장간의 초기(初氣)에 임하면 양인이라 한다. 양인 음일간(陰日干)의 양인과 양일간(陽日干)의 양인이 있는데 子,午,卯,酉를 양인으로 하는 양일간의 양인을 위주로 한다. 양인의 특성은 길흉의 극단을 달리는 흉함이 크다. 3위 정도가 있으면 신체불구, 정신병자가 된다. 양인이 형,충,파,해하면 화를 면하기 어렵다. 신왕에 양인이면 명리 경전하여 군인,경찰,법관,의사,약사 등으로 이름을 크게 떨친다. 여명(女命)에 양인이 연좌하면 횡음,음란하여 창피함을 모른다. 신약사주에 양인은 극부,극처하기 쉽다.
二. 육신(六神)과 통변(通變)
● 비겁 (比刦) : 비견, 겁재 비아자 형제 (比我者 兄弟): 나와 같은 자는 형제 ● 식상 (食傷) : 식신, 상관 아생자 자손 (我生者 子孫): 내가 낳은자는 자손 ● 재성 (財星) : 편재, 정재 아극자 처재 (我剋者 妻財): 내가 극하는 자는 처재 ● 관성 (官星) : 편관, 정관 극아자 관살 (剋我者 官殺): 나를 극하는 자는 관살 ● 인성 (印星) : 편인, 정인 생아자 부모 (生我者 父母): 나를 낳은자는 부모
1. 비견 (比肩)
남명(男命): 형제,친구,동서,고모부 여명(女命): 형제,친구,시백부,시고모,남편의 첩
비견의 특성은 분가(分家),독립(獨立),불화(不和),고집(固執),불리(不利) 등을 초래한다. 자존심이 강하고 자기주장을 너무 강하게 나타내 불화쟁론(不和爭論)을 일으키기 쉽다.
◆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재(財)를 놓고 형제가 다투는 형상이니 형제불옥 한다. ◆ 조실부모하여 이복형제가 있다. ◆ 부친을 심히 강타하니 자수성가한다. ◆ 비견이 많은자는 타인과 친함이 없고 명예와 체면만 앞세운다. ◆ 남명 사주에 비견이 많은 자는 혼담이 자주 파하고 그의 처 또한 극처 된다. ◆ 월지 비견을 놓은자가 이를 제압할 관살이 없으면 난폭하고 매정하다. ◆ 비견이 형,충,파,해되면 형제의 도움이 없고 일찍 객지를 떠돈다. ◆ 여명 사주에 비견이 많으면 색정으로 인한 가정 불화가 생긴다. ◆ 비견이 과다한 자는 독신자가 많고 이성교제가 힘들다. ◆ 간여지동일에 출생자가 비견이 많은 남명 사주는 상처된다. ◆ 비견이 관성과 합을 이룬자는 외도를 하여 말썽을 일으킨다. 2. 겁재 (刦財)
남명: 형제, 이복형제 여명: 남편의 첩, 이복형제
겁재의 특성은 교만심(驕慢心),야망(野望),투기(投機),손재(損財),파산(破産) 등을 초래한다.
◇ 겁재가 많으면 폭려한 특성이 있으며 고독한 인생을 살아간다. ◇ 겁재와 상관이 동주하면 투기와 요행을 바라고 가정을 돌보지 않는다. ◇ 겁재와 상관과 양인이 동주하면 형액,횡액 등으로 객사 죽음할 수 있다. ◇ 겁재가 과다한 자는 혼담이 파하고 재산을 바라고 결혼한다. 상관이 동주하면 그 특성은 더욱 강하다. ◇ 남명 사주에 겁재가 많으면 화류계 여성을 정처로 맞을 수 있다. ◇ 여명 사주중 겁재가 과다하면 고부간에 갈등을 초래한다. ◇ 여명 사주에 관성이 미약하고 겁재가 많으면 일찍 부군과 사별한다. ◇ 비견,겁재가 많은 사주는 공동사업은 불리하고 자영업은 유리하다. ◇ 비겁이 많은 자가 또다시 비겁운에 들어오면 가출,좌절,손재 등이 발생한다.
3. 식신 (食神)
남명: 장모,사위,손자,증조부,후배,제자 여명: 아들,딸,제자,후배,친정조카
식신의 특성은 의식주가 풍부함에 있고 재치,유머,복록 등을 나타낸다. 성격이 명랑하여 붙임성이 좋고 예의가 바르다.
◆ 예술을 좋아하나 성격이 우유부단하고 색정에 빠지기 쉽다. ◆ 여명 사주에 식신이 연좌하면 남의 자손을 키운다. ◆ 식신이 3,4위가 되면 신체허약하고 잔병이 많고 잔병이 많고 빈혈,두통에 시달린다. ◆ 식신이 4,5위에 이른자는 자식복이 없으며, 첩이나 과부가 된다. 격이 또한 탁하고 한습하면 기생,여급등이 된다. ◆ 식신이 편인에 의해 극해되면 산액,이사,곤고,단명의 암시가 있다. ◆ 식신이 형,충,파,해되면 직업이 미천하고 낙태,흉터 등이 발생한다. ◆ 신약에 식신이 많으면 간질이 많고 자손 걱정이 끊이지 않는다. ◆ 관성과 식신이 일지와 합은 결혼 전에 임신하여 본다. ◆ 식신이 약하고 관살이 태왕하면 재가한다. ◆ 식신생재하는 사주는 음식솜씨가 뛰어나고 자손이 번창한다. ◆ 식신이 재성과 합되게 되면 장모를 모시게 된다.
4. 상관 (傷官)
남명: 조모,손녀,제자 여명: 아들,딸,조모
상관의 특성은 교만, 타인과의 불화,방해,경쟁,소송 등의 강력한 품성이 있다. 상관이 풍부하면 종교,예술,음악,기능공 등의 전문직으로 이름 떨친다.
◇ 신왕 상관은 종교,예술성 등으로 전문직을 선택하여 성공한다. 상관이 있고 정관이 있으면 관골이 높고, 눈썹이 거칠고 눈빛또한 예리하다. ◇ 상관 삼합이면 조상의 이름을 더럽힐 수가 있다. ◇ 여명 사주에 상관만 있고 관성이 없는 여자는 수절과부다. ◇ 사주에 상관이 있고 관성이 없을 때 관성운을 만나면 재난,관재등이 생긴다. ◇ 상관격이나 신약 상관 사주가 상관 운이면 관재,질병등이 발생한다. 특히 여명 사주는 극부,극자한다. ◇ 상관이 왕한 사주는 재치와 모사가 뛰어나다. 그러나 재성이 없으면 거만,음험하여 만사불길하다. ◇ 시상(시상) 상관이나 월상(월상) 상관을 놓은자는 부부해로 못한다. 상관과 겁재가 같이 있으면 탐욕에 찬 사람으로 조심해야 할 것이다. ◇ 여명 사주에 식상이 연좌하며 남편하는 일에 파란이 있다.
5. 편재 (편재)
남명: 부친,첩,형수,백부 여명: 부친,시어머니,백부
편재의 특성은 투기,밀수,도박,색정,치부 고리대금업 등의 불순한 금전거래와 유흥등으로 파산에 이른다는 부정적 측면이 많다. 처보다는 첩을 좋아하고 나가돌아다니기를 좋아한다.
◆ 편재가 있고 신왕이면 대실업가의 기질이 있다. ◆ 사주에 정관을 겸주하면 명리겸득(명리겸득)한다. ◆ 편재가 과다하면 타향에서 자수성가한다. ◆ 여명 사주에 재성이 많은 자는 시모간에 의리없고 시댁에 덕이 없다. ◆ 남,녀 똑같이 편,정재가 혼잡하며 다른 부모를 모셔본다. ◆ 재다 신약자 남명 사주는 재혼을 거듭한다. ◆ 남명 사주에 재성을 타육신이 합하거나 도화가 합거하면 그의 처가 외유한다. ◆ 편재는 사업의 명(명)이요, 겁재를 보면 대환난이다.
6. 정재 (정재)
남명: 처,고모,숙부 여명: 시모,부친,백부
정재의 특성은 명예,번영,신용,복록 등의 정당한 재물의 축적을 의미한다. 현처와 재복이 따르는 길성이므로 주색에 빠지지 않는한 복록이 따른다.
◇ 남명 시주에 정,편재가 혼잡하면 첩을 거느리고 산다. ◇ 정재가 비겁을 많이보면 분탈되어 가산이 탕진된다. ◇ 재다신약자가 재합하면(재성운) 반드시 죽는다. ◇ 신왕 사주에 재성이 묘궁에 임하면 재산을 축적한다.(저축왕) ◇ 정재는 지지에 있어야 좋으며 월지에 있으면 더욱 좋다. 만약 식신이 가 까이 있으면 처의 내조가 특별하다. ◇ 여명 사주에 정재와 인수가 다투면 음험하고 어른 모시기를 꺼려한다(소흘히 한다).
7. 편관 (편관)
남명: 아들,딸 여명: 정혼외의 남편(정부),시형제
편관은 일명 칠살(칠살)이라고 한다. 증오(증오),전극(전극),권력(권력),완강(완강) 등에 해당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엄격한 검사와 같이 질서유지를 위해 범죄를 증오하고 소탕해야 하는 강렬함으로 보아야겠다. 강하고 늠름하지만 인정이 많고 눈물에 약하다. 여명 사주에 관살이 왕성하면 우두머리 기질이 있다.
◆ 편관과 식상이 동주한 여명은 남편을 고이 시중 못든다. ◆ 편관이 약하고 식상과 양인이 걸쳐 있으면 남편을 무시한다. ◆ 천간에 1위의 편관을 놓고 격이 아름다우면 대부귀격이다. ◆ 관살혼잡 사주는 제살(제살)을 하는 식상이 미약하면 외간 남자품에 안겨본다. ◆ 편관이 있고 인수가 있으면 문무(문무)로써 공명(공명)을 떨친다. ◆ 여명 사주에 편관이 있고 정관이 있으면 재가할 팔자이다. ◆ 관살혼잡된 여명 사주에 삼합(삼합)을 이루면 음란하여 가정을 돌보지 않고 그 행동이 창피함을 모른다.
8. 정관 (正官)
남명: 아들,딸 여명: 남편,시동생
고지식한 정의파로써 정직하고 선조(先祖)의 유업(遺業)을 계승한다. 명예와 신용을 중요시 여기고 항상 품행이 단정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 정관이 과다한 여명은 일부종사(一夫從事)하기 힘들다. ◇ 정관이 왕성하더라도 인성이 없으면 명리를 얻기 힘들다. ◇ 정관만 있고 이를 제하는 식상이 없으면 독후강직하여 낙향선비로써 생활한다. ◇ 정관이 있고 재성이 왕하며 이를 생하면 일부를 두고 살아본다. ◇ 관살이 혼잡하면 화류계로 종사하며 항상 일심이 불안하다. ◇ 여명 사주에 정관이 백호대살에 입묘되면 남편의 사망률이 높다. 정관에 합이들면 애교있는 여성으로 다정다감하다. ◇ 남명 사주에 정관합을 이룬자는 탐합망관하여 색정,돈의 유혹등으로 망신을 당할 우려가 있다. ◇ 정관이 미약하고 식상이 많으면 소실로써 밀부를 둔다. 습한 사주는 음기가 중첩하여 색정에 시달린다. ◇ 관성암합(정해(무갑임),을해...)의 여명사주는 그의 부군이 항상 의처 증세가 있다. ◇ 신약사주에 재,관이 많은 사주는 관재 질병에 시달린다.
9. 편인 (偏印) 남명: 편모,서모,유모,이모,조부 여명: 조부,계모,이모,사위
이 육신의 특성은 식상을 극파하므로 이별,고독,갈등,박명 등을 암시한다. 나를 낳은 자는 모친인데 편인은 계모나 유모를 의미함으로 불행이 찾아온다. 편업에 종사함이 적합한데 승려,예술가,학자 등을 선택한다.
◆ 편인이 과다한 자는 계모슬하에서 자라고 신체또한 허약하다. ◆ 편인이 길성인자는 학자,예술가등으로 성공한다. ◆ 월지 편인을 놓은자가 관살이 있으면 부귀한다. ◆ 여명에 편인이 과다하면 시모간에 불화하여 가정이 파탄에 이른다. ◆ 편인이 왕성한 여명은 남편대신 생존경쟁에 시달린다.
10. 정인 (正印) 남명: 모친,이모 여명: 모친,사위,손녀
정인은 나의 모친이며 온후한 성격으로 명예를 중요시여기는 지식인(知識人)이다. 상식적인 행동으로 편파적이지 않으며 타인과 충돌하지 않는다.
◇ 남명 사주에 인성과 재성이 충돌하면 고부간에 갈등이 심상치 않다. ◇ 월주 인성사주는 교원생활자다. 교육,문학,예술,언론등 ◇ 편인 일주가 또다시 인성을 놓으면 자식 낳고 이별한다. ◇ 여명 사주에 정인과 정관이 동주하면 남편과 자식이 부귀한다. ◇ 인수가 습지에 놓인 여명 사주는 음란하나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다. ◇ 인수와 상관이 양인에 걸쳐 있으면 고독한 인생을 살아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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